본문 바로가기

채식요리 레시피/자연으로 만든 천연 조미료

단짠단짠 천연 조미료 1탄 / 아미노간장, 가루간장 / 비정제원당, 메이플시럽




안녕하세요 여러분 :) 앞으로 올릴 채식 레시피에 자주 사용하는 천연 조미료를 소개할게요.

음식에 맛을 내려면 조미료가 필요하죠. 오늘은 달거나 짠, 단짠 요리에 들어가는 천연 조미료입니당!~🧂




짠맛





1. 아미노 간장

BRAGG 무발효 아미노 간장은 100년 전통을 가진 미국의 건강 식품 회사에서 생산하는 천연간장이에요. 유전자 조작을 하지 않은 콩 단백질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16가지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고 방부제, 화학 첨가물 & 소금을 첨가하지 않은 건강 간장이죠. 국내에서도 건강을 생각하는 많은 사람들이 이 간장을 사용하고 있더라구요~🙌 구입처는 www.iherb.com 이나 기타 국내 업체에서도 수입해서 판매하고 있어요.





2. 가루 간장

콩과 통밀에서 단백질을 추출해 만든 천연 조미료로 물에 타서 간장 대용으로 사용하거나 각종 음식에 간장이나 소금 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어요. 습기에 약해서 잘 밀봉해야 해요!⭐





3. 유기농 양조 간장

국산콩으로 화학작용을 거치지 않고 시간의 흐름을 이용해 만든 잘 숙성된 간장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여건상 그렇지 못한 경우가 많아서 시판 간장을 구입해서 먹어요. 그런데 시판 간장에서 유해한 물질이 많이 나왔다는 것은 공공연한 비밀이죠...😨 그 중에서 건강에 좋은 간장을 찾기란 참 힘들지만 총 질소함량이 1.5N이 넘고 유기농법으로 농사지은 콩으로 화학작용을 거치지 않고 만든 간장을 구입하세요. 시판 진간장은 주로 산분해간장이기 때문에 가능하면 양조간장을 구입하시구용!






4. 천일염

3년 이상 간수를 빼고 800도로 구워 불순물 및 유독성분을 충분히 제거해 알칼리성으로 변한 천일염을 사용하세요. 곱게 갈아서 대형마트에서 팔아요.






단맛





1. 매실액

씨를 빼고 사탕수수 원당을 넣어 발효시켜 새콤달콤한 맛을 가지고 있는 매실액은 오래 될수록 맛있어요.🍬 원당이라 많이 달지 않고 끝맛이 깔끔하지만 색은 약간 갈색이에요.




2. 100% 쌀조

합성 감미료나 색소, 방부제 등의 화학물질을 전혀 넣지 않고 전통 방식 그대로 엿기름에 삭혀 뭉근히 고아 만든 조청으로 달지 않은 것이 특징이에요. 표백이나 정제과정을 거치지 않기 때문에 각종 영양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요. 또한 올리고당처럼 고온에서 유익한 성분이 파괴되지 않는 장점도 있어요.🎑






3. 비정제 원당


사탕수수 원당

사탕수수로 즙을 짜서 화학적인 공정없이 끓여서 수분을 증발시켜 순수하게 얻어낸 미네랄을 비롯 필수영양소들이 남아있는 당이에요.


◾ 코코넛 슈가

코코넛 꽃 진액으로 만든 설탕으로 비정제 원당이라 코코넛에 있는 이눌린 칼륨 비타민 미네랄 등이 들어있고 반대로 혈당지수는 낮은 천연당이에요.🥥





4. 꿀

요리할 때는 단맛이 있고 깔끔한 느낌의 아카시아 꿀이 좋아요.🍯 주의해야 할 점은 꿀의 효소는 열을 가하면 죽기 때문에 주로 요리 후에 식으면 넣거나 열을 가하지 않는 요리에 첨가하는 게 좋아요. 비타민 B는 물론 무기질이 풍부해 건강에 이로운 식품이에요.





5. 꿀가루

꿀 성분이 파괴되지 않게 급냉 건조시켜서 만들어진 방식인데 설탕보다 달지 않아 요리에 두루 사용하시면 편리하답니당! 과립형태로 원당보다 입자가 굵어요. 100% 꿀은 아니고 사탕수수 시럽과 꿀이 포함되어 있어요.





6. 메이플시럽

메이플나무(단풍나무)🍁 수액에서 채취하여 만든 메이플시럽은 독특한 향이 있고 설탕보다 달지 않아 칼로리가 낮으며 칼슘, 마그네슘 등 필수 미네랄이 풍부해요. 그래도 적절하게 사용하시는 거 잊지 마세요~!



채식을 시작하면서 전에는 몰랐던, 새롭게 알게 된 조미료가 많았어요.

시중에 파는 자극적인 조미료를 넣지 않아도 위와 같은 천연 조미료로 내가 원하는 맛이 나더라구요!

여러분께도 좋은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2탄에서는 신맛이나 고소한 맛을 내는 천연 조미료를 알려드릴게요.😉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